1. 구직활동지원금이란?

   취업성공 패키지의 3단계 과정을 보완해서 나온 것으로

국비교육 등을 받지 않고 주도적으로 취업준비를 하는 청년들을 위한 제도입니다. 

 

 

 

 

2. 자격조건?

취업 관련 프로그램(취업성공 패키지 등)을 이수한 경우에는 프로그램 종료일 기준으로 6개월이 지나야 가능하니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 청년센터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지원내용?

지원금은 포인트 형식으로 지원되며 최대 2개월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이후 소멸)

결제 불가능한 업종이 있으니 잘 확인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결제됐다 하더라도 적발될 경우 지원 중단될 수 있음!)

또한 30만 원 이상 일시불로 결제 시 해당 결제내용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소명해야 합니다.

지원금 이외에도 각종 특강이나 직업상담, 심리상담 등을 지원하고 있으니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직활동 지원금 결제 제한업종

 

 

 

 

4. 취업성공 패키지 vs 구직활동 지원금

국비교육이 필요한 경우라면 취업성공 패키지를 들어야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구직활동 지원금을 추천합니다.

구직활동 지원금은 졸업 2년 이내, 생애 1회만 지원하는 반면, 취업성공 패키지는 지원 횟수에 제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취업성공 패키지도 인원을 쿼터제로 제한하고 있어 항시 신청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고용센터에 문의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제도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5. 선정과정 / 보고서

저는.... 구직활동 지원금을 3번이나 신청해서야.... 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ㅜㅜ

첫 달이나 두 번째 달 같은 경우에는 신청자가 너무 많아서 졸업 후 1년 이상 된 지원자들이 우선 선정되었고

(이럴 거면 졸업 후 1년이라고 하지.... ㅜㅜ) 세 번째가 돼서야 적합 판정이 나왔습니다.

취업 관련 프로그램을 이수하지 않고, 졸업한 지 오래될수록 선정 순위가 높게 책정된다고 합니다.

 

 

구직활동 지원금 신청은 매달 1 ~ 20일까지 가능하고, 합격통보는 그다음 달 초쯤에 나옵니다. 

마이페이지 → 구직활동 지원금 신청관리에서 예비교육 및 카드 신청화면이 나온다면 대상으로 선정되신 겁니다 짝짝!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예비교육

예비교육에서는 취업 관련 강의(본인이 예약한 강의)와 구직활동 지원금에 대한 설명을 듣습니다.

설명이 끝나면 상호 의무 협약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경우 직업상담이나 심리상담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이번 달부터 보고서 심사기준이 달라져서 추가로 심사에 관련된 서류를 받았습니다.

 

 

 

 

예비교육을 받으셨다면 체크카드를 발급받게 되는데 이 카드는 일반 체크카드와 동일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일반 예금통장과 같기 때문에 잔액이 부족하거나 할 때 지원금 + 본인 돈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결제 불가 업종의 경우 원래 결제가 안되지만 별도의 예금액이 있다면 본인 돈으로 결제됩니다.)

 

 

 

 

구직활동 지원금 대상자로 선정되었다면 매 달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고 취업 관련 동영상을 1개 이상 시청하셔야 해요!

 

 

 

 

보고서에는 매달 20일까지의 구직활동에 대한 내용을 쓰면 됩니다.

보고서는 21일 이후 수정 불가하고 계획 수정은 다음 달부터 적용되니 유의해야 합니다.

 

 

 

 

구직활동 인정범위

구직활동 인정범위에 맞는 활동을 하시고 보고서에 써야 해요!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거나 부실하게 작성한 경우(최소 1가지 활동에 대한 증빙서류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경고를 받는데, 경고를 받으면 다음 달의 포인트가 지급되지 않거나 여러 번 반복될 경우 지급이 중단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ㅠㅠ

 

구직활동 지원금은 생활비로도 쓸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모든 소비내역을 보고서에 써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계획과 관련된 소비내역과 계획을 실천한 내용만 들어가면 됩니다!

 

 

 

+ Recent posts